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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Korean Air, 大韓航空)은 [[대한민국]] 최대의 항공사이다. 1962년에 대한항공공사로 설립되어 1968년에 [[한진그룹]]에 불하되었다. [[스카이팀]]의 창단회원. 허브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 [[상용 고객 우대 제도]]로 「SKYPASS」를 실시하고 있다. 2009년 현재 항공기 126기로 116개 공항에 취항하고 있다.
 
'''대한항공'''(Korean Air, 大韓航空)은 [[대한민국]] 최대의 항공사이다. 1962년에 대한항공공사로 설립되어 1968년에 [[한진그룹]]에 불하되었다. [[스카이팀]]의 창단회원. 허브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 [[상용 고객 우대 제도]]로 「SKYPASS」를 실시하고 있다. 2009년 현재 항공기 126기로 116개 공항에 취항하고 있다.
  
대한항공 소속 항공기에 대한 납치시도를 제외한 주요 사고는 다음과 같다. 90년대 중반부터 노후기를 교체하는 사업을 진행하여, 현재는 기종 노후화로 인한 사고는 벌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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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소속 항공기에 대한 납치시도를 제외한 주요 사고는 다음과 같다. 90년대 중반부터 노후기를 교체하는 사업을 진행하여, 현재는 기종 노후화로 인한 사고는 벌어지지 않고 있다.  
* 1976년 8월 2일, 대한항공 [[보잉 707]] 화물기 추락. 기체 전소 및 승무원 5명 전원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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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6년 8월 2일, 대한항공 [[보잉 707]] 화물기 추락. 기체 전소 및 승무원 5명 전원 사망.  
* 1978년 5월 20일, [[샤를 드 골 공항]]에서 [[테드 스티븐슨 앵커리지공항]]으로 향하던 [[대한항공 902편]]이 [[소련]] 상공에서 격추 후 강제착륙. 승객 2명 사망. 승무원 12명과 승객 97명은 송환. 기체는 송환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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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8년 5월 20일, [[샤를 드 골 공항]]에서 [[테드 스티븐슨 앵커리지 공항]]으로 향하던 [[대한항공 902편]]이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소련]] 상공에서 격추 후 강제착륙. 승객 2명 사망. 승무원 12명과 승객 97명은 송환. 기체는 송환되지 못함.  
* 1980년 11월 19일, [[김포 국제 공항]]으로 향하던 [[대한항공 015편]]이 [[테드 스티븐슨 앵커리지공항]]에서 이륙에 실패. 승무원 6명, 승객 8명, 지상의 1명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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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0년 11월 19일, [[김포 국제 공항]]으로 향하던 [[대한항공 015편]]이 [[테드 스티븐슨 앵커리지 공항]]에서 이륙에 실패. 승무원 6명, 승객 8명, 지상의 1명 사망.  
* 1983년 9월 10일, [[대한항공 007편]]이 소련 영공에 진입후 소련 공군기에 의해 격추. 기체는 오호츠크 해에 추락. 승무원 23명, 승객 246명 전원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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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3년 9월 10일, [[대한항공 007편]]이 소련 영공에 진입후 소련 공군기에 의해 격추. 기체는 오호츠크 해에 추락. 승무원 23명, 승객 246명 전원 사망.  
* 1987년 11월 29일, [[대한항공 858편]]이 [[아부다비 국제 공항]]을 출발하여 [[방콕 국제 공항]]으로 향하던 중 공해상에서 폭발 후 추락. 당시 안기부는 북한 공작원 김현희가 [[김정일]]의 사주를 받아 기내에 시한폭탄을 설치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승무원 11명, 승객 104명 전원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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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7년 11월 29일, [[대한항공 858편]]이 [[아부다비 국제 공항]]을 출발하여 [[방콕 국제 공항]]으로 향하던 중 공해상에서 폭발 후 추락. 당시 안기부는 북한 공작원 김현희가 [[김정일]]의 사주를 받아 기내에 시한폭탄을 설치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승무원 11명, 승객 104명 전원 사망.  
* 1989년 7월 27일, [[대한항공 803편]]이 [[트리폴리 국제 공항]]에 착륙 시도중 추락. 승무원 3명, 승객 72명, 지상의 4명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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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9년 7월 27일, [[대한항공 803편]]이 [[트리폴리 국제 공항]]에 착륙 시도중 추락. 승무원 3명, 승객 72명, 지상의 4명 사망.  
* 1997년 8월 6일, [[대한항공 801편]]이 [[안토니오 비 원 팻 국제  공항]]에 접근중 추락. 승무원 14명, 승객 199명이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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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7년 8월 6일, [[대한항공 801편]]이 [[안토니오 비 원 팻 국제  공항]]에 접근중 추락. 승무원 14명, 승객 199명이 사망.  
* 1999년 4월 15일, 대한항공 6316편이 [[상하이 홍챠오 국제공항]]을 이륙한 후 추락. 승무원 3명 전원과 지상의 5명이 사망하고 37명이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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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9년 4월 15일, 대한항공 6316편이 [[상하이 홍챠오 국제공항]]을 이륙한 후 추락. 승무원 3명 전원과 지상의 5명이 사망하고 37명이 부상.  
* 1999년 12월 22일, 대한항공 8509편이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을 이륙한 후 추락. 승무원 4명 전원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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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9년 12월 22일, 대한항공 8509편이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을 이륙한 후 추락. 승무원 4명 전원 사망.  
  
경쟁사인 [[아시아나항공]]보다 많은 기재로 유럽과 미주는 물론, 동남아시아와 [[일본]] 각지에 취항중이다. [[에어 프랑스]]와는 전면적인 공동운항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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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인 [[아시아나항공]]보다 많은 기재로 유럽과 미주는 물론, 동남아시아와 [[일본]] 각지에 취항중이다. [[에어 프랑스]]·[[델타 항공]]과는 전면적인 공동운항을 실시한다.
  
 
2000년대의 대한항공 광고 캠페인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상을 남기고 있는데, 2000년대 초반의 「[http://www.youtube.com/watch?v=A_jEH61-GF8 하늘 가득히 사랑을]」 캠페인을 필두로, 상당히 장기간동안 진행되며 새로운 대한항공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남긴 「Excellence in Flight」, 케이블 채널과 합동으로 제작한「미국, 어디까지 가봤니」와 최근 새롭게 시작한 「중원에서 답을 찾다」등은 수많은 인용과 패러디를 낳으며 성공한 광고로 인식되고 있다.
 
2000년대의 대한항공 광고 캠페인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상을 남기고 있는데, 2000년대 초반의 「[http://www.youtube.com/watch?v=A_jEH61-GF8 하늘 가득히 사랑을]」 캠페인을 필두로, 상당히 장기간동안 진행되며 새로운 대한항공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남긴 「Excellence in Flight」, 케이블 채널과 합동으로 제작한「미국, 어디까지 가봤니」와 최근 새롭게 시작한 「중원에서 답을 찾다」등은 수많은 인용과 패러디를 낳으며 성공한 광고로 인식되고 있다.

2019년 2월 25일 (월) 20:31 판

대한항공(Korean Air, 大韓航空)은 대한민국 최대의 항공사이다. 1962년에 대한항공공사로 설립되어 1968년에 한진그룹에 불하되었다. 스카이팀의 창단회원. 허브는 인천국제공항김포국제공항. 상용 고객 우대 제도로 「SKYPASS」를 실시하고 있다. 2009년 현재 항공기 126기로 116개 공항에 취항하고 있다.

대한항공 소속 항공기에 대한 납치시도를 제외한 주요 사고는 다음과 같다. 90년대 중반부터 노후기를 교체하는 사업을 진행하여, 현재는 기종 노후화로 인한 사고는 벌어지지 않고 있다.

경쟁사인 아시아나항공보다 많은 기재로 유럽과 미주는 물론, 동남아시아와 일본 각지에 취항중이다. 에어 프랑스·델타 항공과는 전면적인 공동운항을 실시한다.

2000년대의 대한항공 광고 캠페인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상을 남기고 있는데, 2000년대 초반의 「하늘 가득히 사랑을」 캠페인을 필두로, 상당히 장기간동안 진행되며 새로운 대한항공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남긴 「Excellence in Flight」, 케이블 채널과 합동으로 제작한「미국, 어디까지 가봤니」와 최근 새롭게 시작한 「중원에서 답을 찾다」등은 수많은 인용과 패러디를 낳으며 성공한 광고로 인식되고 있다.

일찍이 1976년부터 항공우주 산업에 진출하여, UH-60KF-5E/E를 조립 생산했다. 최근에는 누적된 기술을 이용하여 민간 항공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각종 민항기 부품 생산도 활발히 하고 있다.

예전에 영문표기를 ICAO 코드와 같은 「KAL」로 하였기에 현재도 「칼」이라고 불리며, 인터넷에서는 「한진항공」이나 「우리의 날개」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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